⊙ 교회상
하나님 보시기에 심히 좋은 교회(창 1:31)

⊙ 비전
1. 우리는 하나님의 힘을 공급 받는다.
2. 우리는 하나님의 힘을 공급받아 누린다.
3. 우리는 하나님의 힘을 공급받아 누리며 나눈다.

※ 신자로서 우리의 모습(창 1:27-29)은
  1) 하나님의 형상으로 아름답고 존귀하며 능력이 넘치며(27)
  2) 만물을 누리도록 받았으며(29)
  3) 생육하고 번성하며 충만하라는 명령형의 복을 받았다.(28)
    신자로서 우리의 모습은 행동하여 받은 복이 누려질 때 온전해져
    하나님 보시기에 심히 좋게 되는 것이다.

⊙ 분당남부교회의 방향
“마음은 하나님께, 손길은 이웃에게, 복음은 세계로”

⊙ 분당남부교회의 핵심가치
: 분명한 구원의 확신을 갖는 제자가 되게 한다.(교육/제자화)
: 당당하게 복음을 증거 할 수 있게 한다.(선교/전도)
: 남을 복음으로 변화시키는 재생산을 경험하게 한다.(재생산)
: 부드러운 섬김으로 지역사회에 영향력을 끼치도록 한다.(섬김/봉사)
: 교제를 통하여 하나님의 가족임을 누리게 한다.(친교)
: 회복과 감동속에 하나님을 만나는 예배를 경험하게 한다.(예배)

⊙ 분당남부교회를 향한 위대한 계명과 명령
1) 위대한 계명 - 하나님을 사랑하라. 이웃을 사랑하라

“예수께서 가라사대 네 마음을 다하고 목숨을 다하고 뜻을 다하여 주 너의 하나님을 사랑하라
하셨으니 이것이 크고 첫째 되는 계명이요 둘째는 그와 같으니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 하셨으니 이 두 계명이 온 율법과 선지자의 강령이니라”(마태복음 22:37-40)

2) 위대한 명령 - 복음을 전하라. 제자를 삼으라
“그러므로 너희는 가서 모든 족속으로 제자를 삼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주고 내가 너희에게 분부한 모든 것을 가르쳐 지키게 하라 볼찌어다 내가 세상 끝날까지 너희와 항상 함께 있으리라 하시니라”(마태복음 28:19-20)


[2010년 교회표어 해설]

교회여, 하나님의 기쁨이 되라(습 3:17, 요 8:29)

“오직 하나님께만 영광!”(Soli Deo Gloria)이라는 이 말은 장로교회의 창설자 칼뱅(J. Calvin)이 먹든지 마시든지 무엇을 하든지 다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하라"(고전 10:31)는 성경말씀에 기초해서 삼았던 그의 생(生)의 좌우명입니다. 그리고 이 말은 역사적으로 장로교회가 귀중 한 유산으로 계승해 오고 있는 교회의 표지이기도 합니다.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사는 것이 곧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삶’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먼저 하나님의 뜻을 분별해야하며(롬 12:2, 엡 5:17), 그리고 하나님의 뜻대로 순종하는 삶을 살아야 합니다. 인간이 가질 수 있는 가장 위대한 지식은 하나님의 뜻을 아는 것이요 인간이 행할 수 있는 가장 위대한 업적은 하나님의 뜻을 행하는 것입니다(George Triett).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삶을 보여 주는 전형적인 모델이 있습니다. 바로 예수님이십니다. 마태복음 3:17에 “이는 내 사랑하는 아들이요 내 기뻐하는 자라 하시니라”라고 말씀하십니다. 하나님께서 예수님을 향해 친히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자라고 말씀하신 것입니다. 그런 면에서 하나님의 기쁨이 되는 삶을 바로 예수님의 삶에서 찾아낼 수 있습니다

하나님이 기쁨이 되는 삶을 크게 3가지 영역에서 찾아 볼 수 있습니다.

1. 하나님과의 관계적 차원
예수님은 늘 하나님과 교제하심으로 하나님과의 하나 됨을 이루셨고, 또 유지하셨습니다. 예수님의 삶은 그 자체가 기도였습니다(눅 3:21, 5:15-16, 6:12-13, 22:44, 23:34). 예수님은 이렇게 늘 기도 안에서 하나님과의 교제를 통해서 하나님을 기쁘시게 해 드렸던 것입니다. 그러면 하나님과의 교제를 통한 구체적인 삶은 무엇일가요?

1) 하나님을 믿는 것입니다.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삶의 핵심주제는 ‘믿음’입니다. 믿음이 없이는 하나님을 기쁘시게 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히 11:6). ‘믿음’은 우리가 간직해야 할 보배 중의 보배입니다. 기독교 신앙은 미신이나 맹신이나 광신이 아닙니다. 진리에 기초한 지식 있는 믿음(엡 4:13, 요 8:32)이기 때문에 올바른 믿음을 위해 우리는 날마다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롬 10:17), 묵상하는 일(행 17:11)을 해야 합니다. 이것이 하나님과 교제입니다.

2) 하나님께 예배드리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약속의 말씀을 믿는 신앙인들에게 하나님과의 교제를 이어 가기 위해 두 번째로 요청되는 것은 ‘예배’입니다. 예배는 신앙인이 하나님과 직접적으로 만나고 교제하는 자리이기 때문입니다. 본래 죄인인 인간은 하나님 앞에 나아갈 수 없었다. 그러나 믿음으로 하나님께서 예배드릴 수 있는 특권을 허락해 주셨다. 그래서 신앙인들은 하나님 앞에 나아가 예배드리며 하나님과 영적 교제를 누릴 수 있게 된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참된 예배드리는 자들을 찾으십니다.(요 4:23)

2. 자신과의 관계적 차원
예수님께 본받아야 할 신앙인의 자세 가운데 하나가 바로 자기 비움입니다. 그러면 자기 비움을 위한 구체적인 삶은 무엇일까요?

1) 회개하는 것입니다.
신앙인에게 자기와의 관계에서 가장 먼저 요청되는 것이 바로 회개입니다. 신앙인은 늘 연약하고 부족하여 허물과 죄를 범할 수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의 말씀대로 살지 못하고 또한 알게 모르게 하나님의 뜻을 거스를 때도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스스로 돌아보면서 자신을 살 펼 뿐 아니라 회개해야 합니다. 신앙인이 늘 자신을 살피며 죄를 회개하며 철저하게 하나님 앞으로 돌아설 때 하나님을 기쁘시게 해 드릴 수가 있는 것입니다.

2) 자신을 비우는 것입니다.
신앙인이 회개 후 지속적으로 하나님을 기쁘시게 해 드리는 삶을 살기 위해서 요청되는 것이 바로 자신을 비우는 자세입니다. 신앙인은 육신을 입고 살아가며 육신의 생각에 사로잡혀 살기가 쉽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자신 안에 세상 헛된 욕심, 교만, 우상숭배와 같은 것들이 자리 잡기 쉽습니다. 따라서 늘 이런 것들을 비우는 자세로 살아가야 합니다. 육신의 생각을 버리고 성령의 인도를 따르게 될 때 하나님을 기쁘시게 해 드릴 수 있습니다.

3. 세상과의 관계적 차원
예수님께 본받아야 할 삶 가운데 하나는 바로 하나님 나라의 삶입니다. 그러면 하나님 나라의 삶을 위한 구체적인 삶은 무엇일까요?

1) 복음을 전하는 것입니다.
신앙인에게 세상과의 관계에서 우선적으로 요청되는 것이 전도입니다. 신앙인은 복음 전파를 위해 이 세상으로 보냄을 받은 사람들이기 때문입니다.(고전 1:21, 행 1:8) 비록 전도가 미련해 보여도 이 전도를 통하지 않고서는 이 세상을 구원할 길이 없습니다. 이때 미련해 보여서 거리끼기도 하고 또 때로는 박해를 받기도 하지만 신앙인이 이 세상 한복판에서 전도할 때 하나님께서 그들을 기뻐하십니다.

2) 하나님 나라를 드러내는 것입니다.
신앙인은 예수님의 말씀 그대로 세상의 빛이요 소금입니다(마 5:13-16). 하나님께서 미워하시는 세상 풍조를 따르지 않으며,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하나님 나라의 모습을 보여 주어야 한다. 그리고 한 걸음 더 나아가 이 세상의 잘못된 풍조를 올바로 바꾸어 나아가야 할 것이다. 하나님의 백성들이 이 세상 한복판에서 정의를 물같이, 공의를 마르지 않는 강같이 흐르게 할 때 하나님께서 기뻐하십니다.

2010년도에는 우리 분당남부교회와 성도들도 예수님께서 항상 하나님의 기뻐하시는 일을 행하게 되기를 바랍니다(요 8:29). 하나님의 기쁨이 되기를 바랍니다. 그리고 구원을 베풀 백성들을 바라보며 기쁨을 이기지 못하시며 기뻐하시는 하나님의 모습을 그려보기를 바랍니다.(습 3:17) 그 축복을 올 한 해 동안 날마다 누리시기를 소원합니다.


Copyright(C) 1998. 대한예수교장로회 분당남부교회 All rights reserved.
463-819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서현2동 315-1
#315-1 Seohyun-2dong Bundang-gu Seongnam-si Gyeonggi-do, Korea 463-819
전화:(031)709-0691 팩스: (031)709-8671
WebMaster